본문 바로가기
식물도감

쑥차효능 부작용 쑥효능 여자한테 좋은 차 (생리불순)

by 미레트 2022. 11. 11.
반응형

쑥을 좋아하지 않던 내가 쑥차를 마시게 되고, 쑥차효능을 몸소 체험하게 된 사연은 무엇일까??

나는 어렸을 때 부터 병원에 다니는 것과 약을 먹는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이 것은 30대가 된 지금도 이런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꼭 필요하다면 치료를 받고 약을 먹는것을 허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오랜기간 약을 복용하는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편한 마음이 든다. 그래서 조금 더 자연적인 방법으로 치유하는것을 선호한다.

 

몇년전부터 생리불순을 겪어왔는데, 생리불순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과 운동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했던것이 큰 요인이였던 것 같다. 처음에는 귀찮아하던 생리를 거르는것이 오히려 편하고 좋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결혼과 출산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며, 생리불순이 장기화되면 불임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것이 걱정되었다. 병원도 다녀봤지만 매일 약을 먹어야하고 정기적으로 호르몬주사를 맞아야하는것이 싫어서 집에서 혼자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있고, 여자한테 좋은 차 쑥차를 종종 마시고있다. 생리주기가 들쑥날쑥해서 걱정이 되는 날엔 쑥차를 마시곤하는데, 그러면 몇일이내에 곧 생리가 시작되곤했다. 종종 하고 있는 경험이지만 아직도 너무 신기한 경험이다. 몇일전에도 쑥차를 마시고 한달반만에 생리를 시작하며 들었던 생각은 쑥차효능이 참 많지만 그중에서도 정말 쑥이 여자한테 좋은 차 라는것은 분명하다 싶다. 하지만 쑥차효능을 살펴보니 여자한테 좋은 차 는 물론이고 여러가지 건강면에서도 장점이 많다는 것이다.

 

 

쑥효능 무엇이 있을까?

쑥의 효능은 다양한데 요즘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면역력 증진에 참 좋다. 코로나와 더불에 감기의 계절이 다가왔는데 쑥차를 마시면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환절기와 겨울철에 마시기 더욱 좋은 것이 쑥차이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면 모든 병의 근원이 되기에 면역관리는 건강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다. 또한 쑥차를 마시면 항염, 소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몸에 있는 염증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고 진통작용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와 영양제, 약 등을 해독해주는 장기 간. 그만큼 건강에 중요하기도하다. 특히 나는 간이 해독력이 약한 편이라서 더욱 약을 먹는것을 꺼려하곤 했었는데 쑥차효능 중 큰 장점은 간의 해독, 보호작용도 하기에 나의 자궁건강도 케어하면서 간도 지킬 수 있어서 참 좋은 차라는 것이다. 숙취해소의 목적으로 쑥차를 섭취하기도 한다고한다.

 

쑥은 혈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쑥의 칼륨 성분은 고혈압인 분들이 쑥차를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일 수 있게 도움을 주고 피를 맑게 해줘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더불어 쑥차는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에 다이어트나 뱃살빼는데도 효능이 있다. 또한 쑥의 탄닌 성분이 혈액속의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켜 젊을을 가꾸기 위한 차로도 좋다. 또한 암예방에도 좋은 차라고 알려져있다.

 

쑥차의 부작용은?

몸에 좋은 것도 과하게 섭취하면 해로운 법. 뭐든지 적당히 취하는것이 좋은것은 진리이다. 쑥차 부작용은 과다섭취했을 시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쑥차의 적정섭취량이 따로 제한되어 있지 않지만 4-5g의 쑥차를 100ml 뜨거운물에 10분 우려서 음용하라고 알려져있다. 나의 경우에는 쑥차를 2~3g정도 티포트에 담아 200~300ml 물을 넣고 우려마시는데, 쑥의 향과 맛이 우러날때까지 여러번 우려서 마신다. 보통 2-3번까지 우려서 마시곤 하는데 특별한 쑥차 부작용은 없었다. 쑥차의 효능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부작용을 주의하도록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서 본인에게 맞는 음용기준을 찾는것이 중요한 것 같다. 

 

쑥차를 마시고나면 입안와 몸이 건강해지는 기분이다. 몸에 갑자기 건강한 쑥차가 들어와서 조금 놀래는 것 이 느껴지지만 몸속의 독이 조금 풀어지는 것이 느껴진다. 아직까지 쑥 특유의 맛이 썩 입맛에 맞지 않아서 쑥차맛을 유쾌하게 즐기지는 못하지만, 마시고나면 아랫배가 따뜻하고 편안해짐이 느껴진다. 스트레스가 조금 심한 달에는 생리가 더 미뤄지곤 하는데 그런달에 쑥차를 꼭 챙겨마시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