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정부24 무료로 쉽고 빠르게 (카카오톡인증)

by 미레트 2023. 11. 18.
반응형

어제 11월 17일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전산오류로 전면중단 되어 민원업무가 먹통이되어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는 지자체 공무원들이 접속하는 행정전산망 '세올'에서 전산오류가 나며 지자체 업무, 민원업무가 먹통 및 지연이 되었다고 알려진다.

 

마침 나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받아야해서 오늘 정부24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았다. 그런데 어느새 복구가 되었는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받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고, 처리도 바로 되어서 주민등록초본을 실시간으로 출력을 하여 얻을 수 있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발급 받으면 수수료가 무료이다. 하지만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을 받으면 1통 당 400원의 수수료가 있다.

 

컴퓨터와 프린트기만 구비되어 있다면 빠르고 쉽고 무료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다.

자, 그럼 어떻게 발급 받는걸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우선 정부 24 사이트를 찾아서 들어가야한다.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면 들어갈 수 있는 사이트 주소가 나오기에 클릭하여 들어가면 된다.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화면에 '자주찾는 서비스'가 있는데, 여기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버튼이 있다. 이것을 누르면 주민등록등초본 신청하는 과정으로 넘어간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주민등록초본 인터넷으로 발급 시 수수료가 무료이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초본 발급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수이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해도 되지만, 나는 간편인증 방법 중 하나인 카카오톡인증을 통해서 인증을 패스했다. 이 과정도 너무 간단하였다.

 

 

나는 예전에 정부24에 가입을 해둔 상태였고, 회원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인증하기)로 선택하여 접속한 것이다. 카카오톡 인증하기는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쳥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스마트폰 카카오톡 어플으로 인증하라고 메세지가 온다.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카카오톡 지갑에서 온 메세지에 '인증하기'버튼 누르고 본인인증 수단으로 확인만 하면 된다. 나는 지문인식을 등록해놓았기 때문에 '인증하기'를 누르고 '지문인증' - '확인' 누르고, 정부24에서 주민등록초본 발급을 위한 로그인 절차가 끝났다.

 

 

로그인에 성공하고 나면 진짜 발급신청 페이지가 나온다. 기본으로 [주민등록표 등본발급]에 설정되어 있을 수 있으니 노란색 네모로 색칠해둔 2번째 탭 [주민등록표 초본발급]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혹시 등본발급에 선택되어 있으면, 초본발급으로 바꿔줘야한다. 그리고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형태 선택을 하고 민원신청하기 누르면 된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는 시, 구 까지 뜨던데 자동으로 나오기에 내가 따로 건드릴 필요가 없었다. 발급형태는 주민등록초본에 주민번호 뒷자리, 세대주와의 관계 등 디테일한 항목의 출력 유,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다. 나는 보통으로 발급하였다.

 

 

 

주민등록초본 민원신청하기 누르면 바로 초본발급 할 수 있게 민원처리 완료가 되었다. 불과 바로 하루 전 17일에 정부24 민원신청 오류가 있었던지 하루가 지난 오늘 말이다. 다행이다!

 

 

출력하기를 누르면 바로 주민등록초본을 뽑을 수 있다. 주민등록초본에 나오는 항목은 주소, 발생일, 신고일, 세대주및 관계, 출생이후 부터 지금껏 나의 거주 변동에 대한 이력이 다 뜬다. 또한 개명한적이 있다면 개명에 대한 사항도 인적사항변경내용에 적혀있다. 주민등록등본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에 한하여 나오는 서류라면 주민등록초본은 나의 거주이력을 다 볼 수 있는 서류이다. 

 

정부24에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받을 수 있어서 덕분에 쉽고 빠르게 무료로 서류를 출력할 수 있었다. 정부24사이트가 빨리 복구되어서 다행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