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늘 구매한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특징 재배방법 알고먹기

by 미레트 2023. 11. 22.
반응형

지난번 친구네 집에 가서 맛있는 과일을 먹었는데, 그 중에서 스테비아 토마토가 있었다. 그 당시에 이 토마토을 처음 접했던 나는 너무나도 달콤한 토마토의 맛에 놀랐고, 심지어 너무 달아서 많이 먹지 못했다. 그러다가 최근에 과자, 초콜릿, 빵 등 달달한 간식을 너무 많이 먹게되었는데, 점점 설탕과 밀가루 섭취량이 너무 많이 늘어나게 되어서 섭취량을 줄이고싶었다. 그리하여 조금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달달한 맛도 느낄 수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를 구매하게 되었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스테비아가 들어가있어서 정말 달달한데, 스테비아가 체외로 배출되기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토마토이다. 하지만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있다는 얘기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었다.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을 알아볼겸 스테비아 토마토 특징, 생산방법까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다. 조금 더 알고 먹으니 앞으로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지 생각해볼 수 있게되었다. 스테비아 생산방법도 재미있으니 어떤지 알아볼까?

 

 

1. 스테비아 토마토 특징

2. 스테비아 토마토 맛있게 먹는법

3.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방법

4.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1. 스테비아 토마토의 특징

우선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약 300배 이상의 높은 단맛을 가진 수용성 천연감미료이다. 요즘 다양한 설탕대채제가 있는데 그 중 하나이다. 높은 단맛을 가진 스테비아와 토마토가 만나 스테비아토마토가 만들어졌다. 그래서 일반 토마토의 심심한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맛있게 즐겨먹을 수 있다. 스테비아토마토의 열량은 100g당 20~30kcal이며, 생산하는 곳 마다 조금씩 열량의 차이는 있다. 

 

스테비아가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모두 배출되어 단맛을 좋아하는 다이어터들에게도 인기 간식이다. 또한 당뇨,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먹을 수 있다. 토마토라는 열매 답게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의 활동도 활발하게 도와주며, 폴리페놀가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도 방지할 수 있다. 스테비아의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은 혈액점도를 낮춰서 혈전예방,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테르펜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2. 스테비아 토마토 맛있게 먹는법

 스테비아토마토는 그 제체로도 일반 토마토에 비해서 당도가 많이 높기때문에 그냥 먹어도 달콤하고 맛있다. 특히 단 음식이 먹고싶을 때 먹으면 입이 행복해진다. 그냥 먹어도 좋고, 샐러드에 넣어서 먹으면 드레싱 맛이 강하지 않아도 특색있는 샐러드를 즐길 수 있다.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방법도 있는데, 일반 토마토보다 달아서 설탕, 꿀을 넣을 필요가 없다!

 

3. 스테비아토마토 재배방법

 스테비아 토마토라는 종이 있는 줄 알았는데, 스테비아를 인위적으로 뿌려줘서 단맛이 나는 토마토로 탄생 한 것이다.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농법이고 하나는 공법이다. 이 중에서 대부분 우리가 접하는 스테비아토마토의 재배방법은 공법으로 생산된 것이다.

 

▶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방법 [농법] - 토마토를 키울 때, 천연 당류 스테비아를 땅에 뿌리거나 토마토 줄이게 스테비아를 흡수시켜서 달콤한 토마토열매를 재배하는 방법이다. 

▶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방법 [공법] - 이 방법은 재배방법이라기 보다 재배한 뒤 후처리 하는 방식이다. 쳄버에 수확한 토마토를 넣어서 적정 압력을 가하여 물에 녹은 스테비아를 토마토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4.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요즘 유행하는 설탕 대채제들에 비해서 스테비아는 부작용이 적은편이다. 하지만 여느 다른 음식들 처럼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과한 섭취를 할 경우에 복통, 구토, 설사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특징 중 하나는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장기간 섭취를 주의해야한다. 또한 저혈당인 사람은 전문의에게 상담후에 섭취해야한다.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 섭취량은 150g 정도를 권장한다. 

 

스테비아 토마토를 만드는 방법이 인위적으로 스테비아를 주입하는것이라 조금의 논란이 있다. 하지만 다른 몸에 좋지 않은 과당류, 밀가루류, 설탕류를 많이 먹는 것 보다 스테비아가 들어간 토마토를 적당히 먹는것이 더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