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요리 ♨

요거트메이커 없이 수제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그릭요거트 효능)

by 미레트 2020. 9. 2.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왜 어른들이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는지 알 것 같다. 10-20대 시절에는 부모님이 그렇게도 비타민 챙겨먹어라, 홍삼 챙겨먹어라고 했던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이런것들을 섭취하여도 먹기전과 후의 차이를 경험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너무 건강했어서 좋은 걸 먹어도 몰랐던 것이라고 느껴지는 요즘이다. 20대후반 부터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몸이 반응(?)을 했는데, 그래서 더욱 건강에 좋은거 챙겨먹는게 중요함을 또 강조하게 된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음식들 중에서는 맛까지 만족스러운건 잘 없는 편인데, 그릭요거트는 내가 좋아하는편이라서 잘 챙겨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서 그렇지 만드는 과정도 쉽고 재료도 별로 없기 때문에 가정에서 누구든지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요거트메이커 없이 수제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가능하니 알아두면 꿀팁이 될 것 같다.

 

그릭요거트는 전세계적으로 건강에 좋기로 꽤나 유명한 음식 중 하나인데, 이영돈PD가 2주간 직접 오전, 오후 하루에 두번씩 2주동안 그릭요거트를 먹음으로써 그릭요거트 효능을 겪었다고 한다. 혈당, 간수치가 내려갔다는 것! 반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조금 증가했는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그릭요거트효능 중에 한가지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했는데, 식습관과 생활에 따라 조금 달라진 결과가 아닐까 싶다. 그릭요거트를 먹으면 장속의 환경도 유해균들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장건강을 지킬 수 있다. 나는 장이 약한편인데 장이 건강해지면 다이어트나 면역력증가에도 좋아지기 때문에 더욱 솔깃해지는 그릭요거트의 매력!

 

 

 

# 수제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준비물

 

우유 1팩, 마시는 요구르트 1개, 면보, 밥솥, 전자레인지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간단한데 준비물조차 간단하다. 요거트메이커 없이 만들려면 밥솥이 있으면 더욱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우유는 일반 우유로 준비해야한다. 저지방이나 고칼슘 등의 우유 말고 옛날부터 먹던 그 일반우유 말이다. 이 우유가 제일 잘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시는 요구르트는 불가리스, 액티비아 같은 농후발효유 요거트를 사용해야 잘 만들어진다고한다. 보통 우유 1팩에 마시는 요구트르 1개 정도 사용하는데, 어차피 유산균을 증식시키는 것이라서 우유의 양은 1팩보다 더 많아도 괜찮겠다. 다만 우유의 양이 훨씬 많아지게 되면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을 듯.

 

 

 

# 수제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 그릭요거트 효능

 

그릭요거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가 흔히 먹는 떠먹는 요거트를 만들어야한다. 그것이 첫번째 과정인데 매우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유리용기에 우유를 부어서 3-5분 정도 데워준다. 혹은 상온에 두어서 냉기가 빠진 우유를 사용하여도 된다. 그리고 밥솥에 우유와 마시는 요구르트를 부어주고 숟가락으로 살짝 저어준 후 보온기능을 작동시킨다. 8-10시간 정도면 보통 요거트가 만들어지는데 자기전에 만들어놓으면 아침에 요거트가 완성된다.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두번째 과정은 만들어진 요거트의 유청을 빼는 작업이다. 면보에 수제요거트를 올린뒤 채반위에 올린다. 면보로 요거트를 감싸서 조금 무거운 것을 올려두어서 유청이 잘 빠질 수 있도록 고정시켜주면 되는데, 깨끗하게 씻은 반찬통 안을 가득채워서 올려두거나 적절한 물건이 있다면 올려서 냉장고에 반나절 두면 된다. 요거트의 유청 성분이 빠지면서 꾸덕한 요거트가 만들어진다.

 

그럼 일반 요거트랑 그릭요거트의 차이는 뭘까???

 

# 요거트와 그릭요거트 차이점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의 비율이 더 높고 혈당조절에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포만감을 더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겠다 싶은데 칼슘 함량은 일반 요거트에 더 많이 함유되어있다. 또한 탄수화물도 일반 요거트에 더 많이 들어있다는 것. 요거트는 상대적으로 묽은 편에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릭요거트는 조금 더 신맛이 강하고 꾸덕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그냥 먹기 보다는 과일, 견과류, 씨리얼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다. 나는 그래놀라, 꿀과 곁들여 먹는걸 즐기는 편이다.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많지만 뭐든 과하지 않게 꾸준히 챙겨먹는 것이 정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