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요리 ♨

요거트 효능, 수제 요거트 만들기

by 미레트 2017. 12. 6.
반응형

어릴 때 부터 좋아하던 요거트. 시중에 파는 90-100g짜리 요거트는 한 자리에서 3개씩도 거뜬히 먹을 만큼 좋아라한다. 하지만 시중에 파는 제품들은 너무 달기도 하고 계속 사먹기에도 가격이 부담되더라. 그리하여 어느순간부터 수제 요거트 만들기 도전해서 만들어 먹고있다. 유산균 종자만 잘 보관하고 제때 번식시켜주면 계속 요거트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우유 한팩 값이면 요거트 몇 번은 거뜬히 먹기 때문이다. 이번에 포스팅을 하면서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요거트 효능까지 같이 알아보기로 했다!

 

 

 

수제 요거트 만들기

요거트 효능

 

 

 

 

▶ 요거트 효능

 

세계 5대 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인 요거트. 요거트에 함유된 단백질과 칼슘은 발효작용으로 인해서 인체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뀐다. 장수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는건 이번에 처음 알았다!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요즘처럼 감기가 잘 걸리는 때에 챙겨 먹어주면 정말 좋겠다. 또한 우유로 만드는 요거트지만 우유에는 함유되지 않은 비타민B 군과 비타민A 군, 유산균이 함유되어있다. 요거트 효능 중에서 제일 잘 알려져 있는 것이 장에 좋다는 사실도 있었지! 장의 환경을 깨끗히 하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변으로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한다. 장에는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저칼로리인건 덤!

 

요거트를 섭취함으로써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서 뼈 건강도 챙기고 체온이 올라가며 지방의 축적도 막는다고 한다. 장이 안 좋고 면역력이 약해진 나에게는 정말 딱인 음식이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

 

 

 

 

▶ 수제 요거트 만들기

 

달리는아가씨는 요거트를 직접 만들어 먹는 친구에게로 부터 유산균종자를 분양받아왔다. 그 친구의 경우 2년이상 유산균을 잘 살려서 만들어 먹고 있는 중~! 좋은 유산균 종자를 받아와서 만든 요거트를 맛보니 시중의 요거트와는 달랐다. 맛도 향도 더 시큼하고 점도도 더 진득해 보였다. 수제요거트 만들기 위해서 준비물은 정말 간단하다! 우유, 유산균(마시는 요거트), 유리병 or 플라스틱 용기.

 

나의 경우는 유리병을 사용하였는데, 다이소에 가면 1, 2천원으로 구매 가능하다. 유리병은 세척한 후에 뜨거운물에 소독하면 좋다. 하지만 나는 뜨거운물에 헹구고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사용해본 결과 별 다른 이상은 없었다.

 

유산균종자는 적은 양으로도 발효시킬 수 있다. 주변에 분양받을 유산균이 없다면 시중에 파는 마시는요거트(ex. 비피더스 등..)를 사용해도 만들 수 있다. 어릴적에 엄마는 요거트를 사오셔서 직접 만들어 주시곤 하셨다!

 

유리병에 유산균(요거트)와 우유를 넣고 실온에 하루 놔두면 수제 요거트 만들기 완성이다! 단,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차가운 실내에 두면 발효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따뜻한 방으로 가져오거나 전기장판 틀고 있을 때 내 옆에 몇 시간 두곤했다. 그랬더니 4-5시간뒤에 요거트화가 되었다!

 

 

 

유산균은 쇠에 닿으면 잘 죽는다고 한다. 그래서 유리용기나 플라스틱용기를 사용하고 스푼도 플라스틱스푼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우리집에 온지 1달이 넘은 유산균이 잘 지내고 있다. 요거트의 보관은 냉장고에서 1-2주 정도 유지되는것 같다. 상하기 전에 얼른 다시 발효시켜주자! 생각난 김에 나도 내일 우유 사와서 발효시켜야지 ^^

 

만들어진 수제요거트를 면보에 하루 걸러서 물기를 제거하면 그릭요거트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릭요거트 만들기는 아직 도전해보지 않았지만 조만간 만들어 봐야겠다싶다. 계속 만들어서 먹고싶다기 보단 어떻게 만들어질까? 라는 실험정신 때문인 것 같다. 매번 면보에 걸러서 먹지는 못 할 것같으니 수제요거트나 제때 챙겨먹어야지!

 

우유를 먹으면 속이 불편하고 설사를 잘 하는 편인데, 유당불내증이 있어서 그렇다. 내 몸은 우유를 제대로 소화할 수 없다는 것. 하지만 요거트를 먹으면 딱히 그런 증상은 없다. 너무 많이 퍼먹지 않은 한..ㅋㅋ

 

 

 

 

▶ 수제 요거트 맛있게 먹기

 

집에서 직접 만든 요거트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나는 꿀이나 견과류를 넣어먹는 편이다. 아침대용으로 먹을 때에는 씨리얼, 견과류, 꿀을 넣어먹으면 간단하고 건강한 한끼가 된다. 개인적으로 그래놀라, 콘푸라이트, 카카오닙스 조화가 맛있었다. 꿀과 과일을 넣어서 먹어도 너무 맛있다. 때때로 달달한 시중의 딸기요거트가 먹고 싶을 땐 딸기쨈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꿀과 요거트를 섞어서 샐러드드레싱으로 뿌려 먹어도 괜찮다! 많이 만들어서 수제요거트아이스크림을 만들어도 맛있을 것 같다. 요거트는 각자 취향에 따라서 먹는법은 아주 다양한 것 같다.

 

다음에는 그릭요거트 만들기를 도전해보고 수제요거트와 비교를 해봐야겠다.

 


그릭요거트 만드는법 & 효능

https://runningsunny.tistory.com/21

 

 

 

반응형